해피한님의 참석으로 사진 촬영에 열심히인 블로그 포럼 참석자들



사실 제 8회 블로그 포럼은 업무로 바쁜 금요일에 진행하는 일정이라 포기를 하고 있었다. 구글에 대해서 궁금한 점도 있고, 얘기를 들어보면 좋겠다 싶었는데, 나루터님과 준비하고 있는 작업 때문에 만날 핑계를 찾다가 블로그 포럼에 참석 하신 다는 나루터님 따라 신청도 않고 불쑥 참석하게 되었다.

google @ Del.icio.us

‘구글’이 아직 국내 검색 서비스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지는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북미, 유럽 등 많은 곳에서 그 영향력은 대단하다고 들어왔다.
최근 구글 코리아 메인 페이지 개편된 직후 Del.icio.us에 맨 처음으로 Bookmark 했다. 내가 Bookmark를 한 뒤로 약 50여 개의 각기 다른 언어로 구글 코리아의 메인 페이지의 변화에 대한 많은 전세계 네티즌들의 관심을 보이는 것을 보며, 구글의 영향력이 실로 엄청나다는 것을 체감 할 수 있었다. 옆에 Del.icio.us의 캡쳐 화면을 클릭해서 확대 해 보면, 영어, 중국어, 아랍어,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네티즌들이 구글 코리아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관련 페이지 직접 확인하기


구글에 관심이 많아 비공식 구글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호글님과 대학생 신분으로 얼마전 구글의 에드센스 관련 저서를 출판한 주성치님께서 주로 발표를 해 주시고, 구글의 기업문화와 훌륭한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포럼의 주요 안주거리가 되었다. 네이버, 삼성전자와 같은 우리나라의 기업과도 비교 분석하고, MS와 같은 글로벌 기업과도 비교를 하며 구글을 파헤쳐 보는 유익한 시간 이었다. ‘구글이 한국에서도 통할까?’ 하는 부분에서는 특히 의견이 많았는데, 굳이 우리나라에서 성공하지 않는다 해도 구글은 이미 큰 수입을 내고 있다고 했고, 또 구글이 성공하면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검색 서비스들이 사장될 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내 소견으론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싸워(?)야 할 경쟁 상대는 국내 검색의 약 70%를 차지 하고 있는 네이버가 아닌 네이버로부터 인터넷을 시작하는 우리나라 네티즌들과 그 네티즌들의 인터넷 습관이라 생각한다. 책을 살 때도, 영화를 볼 때도, 몸이 아파도, 여행을 계획하더라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편지를 쓸 때도 네이버를 검색해야만 하는 우리나라 대다수의 네티즌들의 인터넷 습관을 바꾸는 어려운 작업이 진행된다면, 구글은 지금 보다 큰 비중의 검색 서비스 시장을 한국에서 가져갈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그리고 주성치님께서 제공해 주셔서 본 EBS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느낀 점은 구글이 좀 더 국내 시장을 장악(?)하게 된다면, SEO(검색최적화 : Search Engine Optimize)를 위한 웹 표준화와 메타태그에 대한 국내 기업들과 웹 에이전시의 관심이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지금 대부분의 기업 홈페이지들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경제관념이 더해진 검색 결과에 길들여져서 돈이면 홈페이지의 인기 순위를 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 런 부분이 구글을 통해 개선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번 포럼이 어느 때보다 즐거웠던 이유는 특별한 블로거 한 분의 참석 덕분이었는지도 모르겠다. 블로그 포럼 직전에 혜민 아빠님은 “오늘 한 분 더 오시게 되었는데, 편집장님 옆자리를 하나 만들어 주세요.” 하시면서 한명숙 전 총리님이 참석을 하신다는 말씀에, 다들 농담이겠거니 하고 있는데, 정말 그 분께서 나타나신 거다. “안녕하세요. 해피한입니다.” 라는 짧은 인사로 블로그 포럼에 한 명의 블로거로써 참석을 해 주셨다. 국회의원들이라면 기자들 줄줄이 대동하셔서 함께 하는 자리를 촬영을 위한 설정을 요구하셨겠지만 해피한님은 참가한 많은 블로거 중 한 명으로 블로그 포럼에서 ‘구글’ 이라는 쉽지 않은 주제에 대해서 열심히 청취하시고 또 생각을 말씀 해 주셔서 큰 부담 없이 좋은 자리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다.

크리티카님 발표를 듣고 있는 블로거들


먹는 언니와 나란히 앉은 편집장


크리티카님께 열심히 설명을 듣고 있는 해피한님



참석한 블로거들의 후기와 관련 기사

/ 혜민아빠님 사진자료 감사합니다.
/ 혜민아빠님의 더 많은 사진 자료
/ 나루터님 무삭제 동영상 자료 감사합니다.
/ 주성치님
/ 학주니님
/ 크리티카님
/ 해피한님
/ 블로그나라님
/ 먹는언니님
/ 작은인장님
/ 그루터님
/ 블로터 닷넷의 황치규기자님
/ 블로터 닷넷의 황치규기자님
/ 호글님
/ 나바우님
/ 한명숙 전총리,"블로그 공부하려구요!" 아이뉴스
/ 한명숙 前 총리 "저도 블로거에요"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