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펌로그?

네이버 최근 검색 관련해서 서비스에 좋은 점수를 주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에 발생한 사건으로 그간의 점수를 깍일수 있을 위기에 봉착해 있다.

사건의 개요.

네이버 펌로그 지원센터에서 명예회손 관련 게시물들을 포스트 작성자의 허락이나 사전 동의도 구하지 않은채 삭제를 한 사건이다.

이 문제를 제기한 많은 사용자들 가운데, 블루문님이 이 문제를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블루문 님의 주장에 따르면, 네이버에서 안부게시판에 비밀글로 '우노헤어'관련 포스트가 네이버 법무팀에 의해 권리침해 신고센터로 명예회손 게시물로 신고가 되었다면서, 사용자의 사법 처리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게시물을 삭제하였다는 글만 남겨두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 보기

네이버는 검색분야에서는 보다 남다른 서비스로 주목을 받아 오면서도 블로그 서비스에 대해서는 욕을 먹고 있는 상황이었다. 다른 서비스의 블로그와 비교를 해 보면 블로거 자체 제작 컨텐츠에 비해 퍼오는 글의 비중이 월등히 높다. 이는 사용자들이 그렇게 한다고 책임을 전가 할 수도 있겠지만 네이버가 사용자들에게 블로그에 관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이유가 큰 이유이기도 하다.

관련 글

네이버 블로그란 이름 쓰지마라! (written by 두호리)
http://www.dooholee.com/blog/index.php?pl=315

네이버 블로그 진짜 싫다..=_= (written by 체리향기∮)
http://cherri.nzzim.net/tt/index.php?pl=71

골빈넷의 네이버, 그리고 야후 (written by reric)
http://reric.com/blog/index.php?pl=241

영양가 없는 블로그 (written by 사람사이다)
http://blog.naver.com/saramcider/140006666450

네이버 블로거는 블랑카? (written by BAY)
http://blog.naver.com/camdenyards/80006562239

네이버 블로그 외면하기 (written by 젊은거장)
http://showbox.egloos.com/419294



최근 회사에서 저작권 관련해서 문제가 된 적이 있어서 주워들은 바로는 법무팀에서 하는 일이란 법적으로 처리를 하거나, 당사자간의 합의를 유도하는 일을 한다고 한다. 이번 네이버 법무팀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포스팅을 허락이나 사전 동의도 없이 삭제를 하고는 비밀게시물로 그 내용만 살짝 알려준 처사는 올바르지 못한 처사였다고 할 수 있겠다.

이렇게 쓰다 보니, 문화관광부에서 재정한 저작권법..
그 권법이 뭔지는 몰라도... 참 여러사람 잡는 것 만은 확실하단 생각이 다시 들기 시작한다.

- 편집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