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주간 피드버너를 이용한 RSS피드의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했었다.

실험 방법 : Blog RSS Feed + Flickr Photo RSS Feed by Feedburner.com
실험 목적 : 기업 비즈니스 블로그와 보도자료 및 제품 사진의 RSS 피드 매쉬업 가능성 확인
실험 결과 : RSS 피드 매쉬업을 통해 방문자 유입 링크 확대피드 활성화 확인


실험 방법을 이전 포스트를 작성한 이후 많은 블로거들 특히 사진을 자주 찍는 블로거들과 실제 피드버너(feedburner.com)와 플리커(flickr.com)을 이용하는 블로거들로부터 많은 질문을 받았다. 포스팅을 보고 실제 적용했다는 분들도 계셨는데, 페이퍼온넷에서의 피드버너 매쉬업(mash-up) 실험을 종료한다.

실험의 목적은 기업의 비즈니스 블로그에서 이런 RSS 피드의 매쉬업(mash-up)을 통해서 보도자료 및 제품의 사진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을지에 관한 실제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실험 결과 플리커에 업데이트 된 사진들이 태그와 텍스트 검색을 통해 네이버 및 국내 포털 서비스에서 검색이 되었고, 플리커의 사진으로 이동하는 경로와 사진 출처로 페이퍼온넷 블로그로의 유입 링크가 검색 되는 걸 직접 목격할 수 있었다. 이는 검색엔진이 블로그뿐 아니라 피드까지도 실시간 검색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정도의 결과를 확인 한 것도 충분히 기대이상의 결과를 보여준 것이라 만족할 수 있었다. 하지만 RSS 피드 매쉬업의 결과는 그 이상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네이버(Naver.com) 검색결과

네이버(Naver.com) 검색결과


사실 블로그에 포스팅 올리는 빈도가 낮은 이유로, 검색 엔진 및 RSS 피드를 이용하는 서비스에서 우선순위를 많이 내 놓고 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하루 평균 2개의 사진을 Flickr에 업데이트 하면서 페이퍼온넷의 피드를 활성화했던 결과로 RSS의 피드 갱신 주기를 짧게 측정한 검색 엔진에서 페이퍼온넷의 검색결과에 대한 우선순위를 높여 잡았고, 이로 인해 검색 엔진을 통한 유입 역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기업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보도자료사진 및 제품, 홍보, 관련 사진 자료가 배포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위의 실험과 같이 RSS 피드의 매쉬업을 권장하고 싶다. 이는 비단 자료를 배포하는 기업만을 위하는 게 아니라 최근 기업 관련 자료를 찾고 저작권 문제없이 사진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블로거들에게도 큰 이득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블로거들이 해당 기업에서 내 놓을 새로운 사진 자료를 검색을 통해서 플리커를 찾거나 해당 기업의 플리커 주소를 아는 경우 바로 플리커로 가서 사진 자료를 찾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기업에서 이런 RSS의 피드 결합이 꼭 필요하지는 않다. 사진 자료가 일년에 두서너 건 나오는 기업에서는 이런 이용 방법이 과연 어울릴까 하는 것도 생각해보길 바란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블로그 피드 갱신 주기와 Flickr의 사진 자료 갱신 주기가 비슷한 경우에는 이런 매쉬업이 효과를 발휘 할 수 있겠지만 페이퍼온넷의 실험에서처럼 사진은 일주일에 20장 이상씩 업데이트 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이 뜸 한 경우라면, 블로그 구독자를 잃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번 실험은 RSS 피드의 매쉬업을 비교적 쉽게 경험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었다. 앞으로 좀더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RSS 피드의 결합된 형태를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여기까지 쓰고 보니, RSS 피드란 이 녀석 조합하는 방법에 따라서 무수히 많은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것이 꼭 지우가 잘 가지고 노는 레고(Lego) 블록과도 참 많이 닮았다는 느낌이다.

레고(Lego) 블록

레고(Lego) 블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