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아카데미 첫 모임이 있었습니다.
조선일보미술관의 키위존에서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고가의 장비를 다루는 곳이라 설비적인 면에서는 기대 이상이었으나, 그 운영은 그다지 만족할 만하지 못했습니다.

첫 시간은 전반적인 우리나라의 방송 쪽의 흐름을 파악하고 현재 UCC가 어디까지 성장해왔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과 UCC제작을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저작권에 관해서 KBS라디오 편집국의 김원 PD님을 모셔서 말씀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사실 복수전공으로 방송영상학을 공부하던 2003년과 비교해서 방송계가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김원PD님의 발표내용에서 최근 많은 쪽에서 방송네트워크를 가지기 위해서 애쓰고 있다는 점과 예전엔 엄두를 내지 못하는 제작 쪽까지도 일반 사용자들도 조금씩 참여의 폭을 넓히고 있다고 했다. 방송/통신 컨버전스(방/통 융합)가 많이 진척되었기에 가능했던 부분이 아닌가 한다. 방송/통신 컨버전스가 더욱 발전하게 되면, 언제 어디서나(Ubiquitous) 인터넷을 이용하고 원하는 방송을 볼 수 있게 된다는 말과 같다.

그리고, UCC 아카데미 첫 모임이 있었던 6월 29일은 새로운 저작권법이 실제로 적용되는 시점이기도 했다. 그래서 김원 PD님의 저작권 관련 발표는 시기 적절했던 것 같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배포 가능한 MP3파일을 구매하지 않고 블로그에 게시를 하거나, 방송/영화 의 컨텐츠를 일부 수정하여 배포하거나, 다른 사람이 찍은 사진, 혹은 제작한 이미지를 허락 없이 블로그에 올리는 경우도 앞으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 포스트를 허락 없이 스크랩하는 행위도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되는지 궁금하다.

문화관광부 저작권 관련 사이트 - http://www.mct.go.kr/open_content/copyright/knowledge/know01.htm

UCC 아카데미 미녀삼총사


김원 PD님 열강중





참석자
KBS라디오 편집국의 김원 PD님
/ goodiya님
/ 작은인장님
/ 먹는언니님
/ 도모에님
/ 타미♡님
jins님
다시님
/ 우주고양이님
/ 나루터님
/ 편집장님


조선일보에서 페이퍼온(PAPERon) 관련 .co.kr과 .org 도메인을 구입한 연유를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

조선일보 키위존에 마련된 페이퍼온 서비스 안내 화면


조선일보 키위존에 마련된 페이퍼온 서비스 안내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