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미디어브레인이란 곳에서 근무하고 있다. 블로그 운영에 관련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콘텐츠를 기획한 후 하나하나 제작된 콘텐츠가 올라가기까지 끝없는 고민들의 연속이다. 연속되는 그 고민들은 어떤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지, 어떻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것인지 등 콘텐츠에 대한 고민뿐 아니라,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할 것인지, 또, 블로그의 스킨(Theme) 디자인은 어떻게 제작할 것인지 등 약간은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고민들까지도 포함된다.

블로그에 콘텐츠가 하나 둘 쌓이게 되고, 검색을 통한 유입량이 증가하게 되면, 다음 고민은 바로 블로그의 메인(Cover) 페이지에 대한 구성이 된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에 접근할 때 도메인을 입력해서 접근하는 사용자들은 대부분 블로그의 소유자 이거나 관계자이다. 북마크를 통해서 접근하는 사용자들은 관리자 이거나 기업의 임원인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사용자가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경우는 검색엔진을 통해서 낚였거나, 다른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에 소개된 링크를 통해서 방문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은 메인 페이지가 아닌 개별 콘텐츠 페이지로 접근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유입된 사용자들은 블로그 안에 다른 재미난 콘텐츠가 없나? 하고 사이드 바를 찾거나 블로그의 로고 이미지를 눌러 메인 페이지로 접근하게 된다. 바로 이 때를 위해 블로그의 메인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한민국 사용자 인터넷 사용 패턴

대한민국 사용자 인터넷 사용 패턴


그럼 메인 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콘텐츠의 중요도에 따라 레이아웃을 결정하고, 유사 콘텐츠들을 연결해서 방문할 수 있도록 그룹핑 작업이 필요하다. 메인 페이지 구성을 자주 변경하는 것도 좋지만, 가능하면 이슈에 맞게 효과적으로 변경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메인 페이지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콘텐츠가 준비되어야 한다. 블로그 오픈 초기에는 메인 페이지 구성까지 고민하지는 말기 바란다. 그런 고민은 보다 다양하고 재미난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더 투입해서 메인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을 만큼의 훌륭한 콘텐츠를 쌓아 가는 게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측면에서도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래 미디어브레인에서 작업한 블로그의 메인 페이지 캡쳐 이미지들을 보고 의견 달아주세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SKTstory (티스토리)
SK텔레콤 기업 블로그

하이트 비어투데이 (티스토리)
하이트 맥주 기업


LG전자 엑스캔버스 블로그(티스토리)
LG전자 엑스캔버스 브랜드


Q. 메인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어떤게 있나?

현재 기업 블로그로 가장 각광받고 있는 네이버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 메인을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프롤로그 페이지로 주요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노출 할 수 있게 하고 있고, 티스토리태터데스크란 기능을 이용해 다양하게 메인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다. 네이버의 경우 사용자가 손쉽게 블로그의 콘텐츠를 사진이 포함된 콘텐츠를 손쉽게 배치하여 프롤로그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티스토리의 경우 썸네일, 리스트, 앨범 형태로 기본 몇 가지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개방성이 워낙 좋아서 메인 페이지 구성을 좀 더 자유롭게 구성할 수도 있다. (물론 html과 css의 이해도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설치형 블로그로 많이 주목받고 있는 텍스트큐브(구, 태터툴즈), 워드프레스, XE(구, 제로보드)에서는 메인 페이지(Cover) 구성을 좀 더 다양하게 연출 할 수 있다.

네이버 프롤로그 / 티스토리 테터데스크

네이버 프롤로그 / 티스토리 테터데스크


페이퍼온넷은 왜 메인 페이지가 없나?

메인 페이지를 구성할만큼  훌륭한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죠.
중요한 건 마음이겠죠? =)


기업 블로그 메인 페이지를 고민했던 내용이 다음(Daum)메인을 꾸몄네. (2009. 09. 25 18:00:00)
다음 메인 노출

다음 메인 노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