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Love WordPress



최근 국내 기업 블로그와 홈페이지에 WordPress를 활용하는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다.


삼성그룹, SK그룹, 신세계 그룹, 삼성전자 등... 블로그, 웹진, 뉴스룸 등 다양한 형태로 WordPress를 이용하고 있다. 이런 기업은 기존 블로그 서비스의 한정된 CMS를 넘어서 다양한 기능을 필요로 하거나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화면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 WordPress를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Korean Business Blogs Powered by WordPress워드프레스로 구축된 국내 대기업 블로그



그런데 국내외 자체 플랫폼을 가지고 있거나 충분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Tech 기업에서도 WordPress를 이용한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소셜 네트웍스 서비스 Facebook도...
전세계 많은 사용자의 업무 도우미로 이용되는 서비스 Evernote도...
최근 놀라운 혁신의 결과를 보여주는 H/W의 명가 Microsoft에서도...
대외 홍보 채널은 WordPress로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Tistory, KakaoStory, 스토리볼, PLAIN, Brunch 등 다양한 콘텐츠 저작 서비스를 가진 DaumKakao도 해외 홍보 채널은 WordPress로 운영중이다.



Newsroom Powered by WordPress워드프레스로 운영중인 Tech 기업 Newsroom


Tech 기업은 왜 WordPress를 좋아할까?

왜... 왜 때문에 그렇게 자랑하는 자체 플랫폼을 가지고 있거나, 충분히 더 좋은 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이런 Tech 기업에서 WordPress를 운영하고 있는 걸까?


WordPress는

  • 이미 잘 만들어져 많이 이용되는 CMS 툴이고(the Most Popular CMS)
  • 설치와 이용이 간단해 (Easy to Set-up & Use)
  • 쉽게 검색엔진에 노출 시킬 수 있어 (SEO Friendly)
  • 본업에 충실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Focus on Own Business)

라고 생각한다.


더 좋은 플랫폼을 만들 수 있겠지만 이미 잘 만들어진 플랫폼(WordPress)을 이용해서 큰 공수 안들이고 검색 엔진에 노출 시킬 수 있는데 별도의 인력과 비용을 들이는 게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대외 홍보용 채널(Newsroom)로 워드프레스를 고려한다면 기업의 최소 아이덴티티 정도 추가하고 이슈를 어느 채널보다 빠르게 외부로 전달하는 역할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워드프레스로 콘텐츠를 확산한다면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되고(SEO) 피드를 자동으로 발행(RSS)되고 있어서, 필요한 경우 뉴스레터 구독 기능(MAIL)정도만 추가한다면 진행하는 본래 프로젝트에 큰 지장 없이 구축 및 운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WordPress로 만들어진 블로그가 필요하다고? WordPress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고?

어떻게 디자인된 사이트를 만들지 생각하기 전에, 어떤 멋진 콘텐츠로 채워갈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WordPress의 핵심은 CMS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가 있고, 앞으로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있다면 최적의 툴로 활용할 수 있다.



소개된 사이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