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발송

오늘도 누군가에 의해서 스팸메일로 버려질 지도 모르는 뉴스레터를 2만7천3백2십1통 발송하였다.

한 포털 사이트의 메일로 받은 스팸메일들



뉴스레터 제작은 두 가지 면에서 좀 더 세심한 관심을 요구한다.

1. 일반 사이트의 페이지와는 달리 고객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형태의 마케팅 도구라는 것이 그 첫 번째 이유이며,
2. 사이트내의 페이지에 오류가 있을 시에는 수정을 쉽게 수정 할 수 있지만 발송된 뉴스레터는 수정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 두 번째 이유이다.


테스트 해 본 뉴스레터



앞에서 말한 이유로 뉴스레터를 제작할 때는 클라이언트들도 나도 더 신경이 곤두서게 마련이다. 어쨌든 일주일 정도 실랑이 끝에 디자인 확정하고 페이지 만들어서 오늘 뉴스레터를 발송 완료 하였다. 하지만 뉴스레터는 발송하는 순간이 업무의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다. 발송된 뉴스레터를 몇 명의 사용자가 확인을 했는지 그리고 그 링크를 타고 홈페이지를 방문했는지의 로그분석까지 정리를 해야만 비로서 뉴스레터 업무가 종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모아진 자료들은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우선은 뉴스레터의 카피에 따라 사용자의 방문 비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뉴스레터 안의 링크 수에 따라 또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 사용자들의 행동양식을 파악할 수가 있게 된다. 이런 정보들은 다음 번 뉴스레터의 카피 및 디자인 작업에 유용한 정보가 되기도 하고 크게는 사이트 개편에 방향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덧붙임..
다음에서 메일이 왔다. 진짜 블로그로 선정된 이유로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해주겠단다. 난 다음에 아직 실명전환도 하지 않은 상태인데, 진짜 블로그로 베타 테스트도 하고 메일 용량도 엄청 주네. 미안하다. 아직 가명이다. ^0^

1. 바이러스메일 자동알림 - 모르는 메일은 무조건 삭제하니까 난 걱정 없음
2. POP-SMTP 서비스 지원 - 회사메일, Hotmail, paperon 메일들을 전부 아웃룩에 연결해 사용했더니 지금도 충분히 느림. 다음메일까지 연결할 경우 그 많은 스팸 감당할 자신이 없음
3. 예약메일 - 이 기능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 여자친구 생일에 맞춰서 미리 메일 보내기.. 잊어버리기 쉬운 기념일 나에게 메일로 통보하기 등등. 태터로 이 기능을 이용해 보려고 했는데. 다음메일을 이용하면 되겠군.
4. 그 외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메일 서버를 독립적으로 운영해 전송이 더 빠르다고? 별로 사용하지두 않는데..